Creative Commons License
Creative Commons License








부산에도 가볼만한 박물관이 참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제가 좋아하는 곳은 바로 이 해양자연사박물관입니다. 전국 최초이자 최대규모의 해양자연사 박물관으로 2만5천여 점의 자료를 수집 전시하고 있다고 하네요. 쉽게 접할 수 없는 미지의 바닷 속 세계를 맛 볼 수 있는 신기한 전시품들과 함께 살아있는 악어, 도마뱀, 뱀, 물고기 등을 눈으로 직접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찾은 어른들이 오히려 더 눈을 반짝이는 곳입니다.



















관람시간 09:00 ~ 18:00
입장시간 09:00 ~ 17:00
관람료 무료
휴관일 1월1일, 매주 월요일

문의 051) 553-4944~5







동래에 있는 이 박물관은 사실 찾아가기 쉬운 편은 아니지만 입장료가 무료인데다가 바로 인근에 금강공원과 금강식물원이 위치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은 곳입니다. 마을버스 1-1가 앞까지 오긴 하지만 지하철이나 다른 시내버스를 이용해 방문하실 경우에는 걸어서 조금 올라오셔야 합니다. 자가용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따로 부설주차장이 없기 때문에 인근 공영주차장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평일이지만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 가족들이 꽤 있었습니다. 입장료가 없기 때문에 바로 2층으로 올라가 관람을 시작하면 되는데 바로 보이는 곳은 특별전시관으로 지금은 '섬마을바다'라는 수채화 전시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푸른 하늘과 바다를 배경으로 마치 바다에 온 것 같은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가 있었지요. 어른들은 전시된 수채화 속의 섬마을 풍경을 감상하며 잠시나마 바닷가 속으로 풍덩 빠져봅니다. 




















특별전시실 위로 한층 더 올라가면 원래 종합전시실이 있는데 아쉽게도 이 날은 냉방기 보수작업으로 인해 폐쇄중이었습니다. 빠른시일 내에 다시 개장했으면 좋겠네요. 8월25일까지 폐쇄가 예정되어 있는데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쉬운 마음으로 한층 더 올라가니 열대생물탐구관이 나옵니다. 들어가자마자 어두운 공간 안에 돌덩이처럼 가만히 누워있는 악어가 맞이해주었는데 이곳에는 악어를 비롯하여 뱀, 도마뱀, 개구리 등 살아있는 파충류들을 볼 수 있어 어른 아이 할 것없이 떠들썩했습니다. 아이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친절하게 적혀있는 설명이 있어 편리합니다.





















관람방향은 1관을 통해 올라가면서, 그리고 다리를 건너 2관으로 가면 다시 내려오는 순서로 길을 따라 관람하시면 됩니다. 1관 4층의 열대생물탐구관에서 다리를 건너면 2관으로 이어지는데 이곳의 4층에서부터는 반대로 내려오며 관람하는 것이죠. 4층의 화석관을 지나 3층으로 내려오면 한국수계자연관 어류관 그리고 해양영상관이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서는 바다 속 생물들을 실감나게 전시하여 마치 바다 내부를 엿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다양한 물고기들이 종류별로 전시되어 있는데 아래에 각각 설명이 있어 궁금해질 때마다 모양과 이름을 찾아 설명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물고기부터 큰 물고기 그리고 고래상어까지 눈이 휘둥그레해질 정도로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합니다. 또한 아이들을 위한 상어 입속으로 들어가서 상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공간도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3층의 마지막에 위치한 영상관에서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다음 전시관인 관상어류관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패류관으로 가기 전 관상어류관에서는 전체적으로 어두운 조명이라 조금은 무서운 느낌도 들지만, 작은 물고기부터 아주 큰 물고기 그리고 밝은 색의 물고기부터 어두운 색의 물고기까지 형형색색 모양도 다양한 물고기들을 보다 보면 시간가는 줄 모르고 서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패류관을 지나 1층으로 내려가면 탐험동굴과 휴게실, 기념품 판매장이 운영되고 있다고 책자에 나오기는 하지만 지금은 운영되지 않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사실상 2층의 전시관이 끝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중간중간 폐쇄된 곳도 있긴 했지만 전체적으로 구경거리가 다양하고 많아서 만족스러운 관람이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족끼리 방문하거나 인근 금강공원 또는 금강식물원을 함께 코스로 잡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촬영일자 : 2017년 8월 11일
2017, 부산 ⓒ 홍수지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Site : http://blog.naver.com/himawari_tw
http://twhong.tistory.com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부산 동래구 온천동 산 13-1 |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도움말 Daum 지도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