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쇼시대부터 이어져 온 전통시장
기타큐슈의 부엌 탄가시장(旦過市場)


오사카가 일본의 부엌이라고 불린다면 이곳 고쿠라의 탄가시장은 기타큐슈의 부엌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다이쇼시대부터 생성되었다고 전해지는 탄가시장은 그 별칭답게 지역의 신선한 야채와 고기, 해산물 등이 가득한 약 120개의 점포가 들어서 있지요.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학생들의 아이디어로 탄생했다는 탄가시장의 대학당도 유명한 명물이고, 특히 기타큐슈 전통식으로 만든 누카미소다키(겨된장 생선조림)은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꼭 맛보고 싶은 음식으로 꼽힌다고 합니다. 







고쿠라역에서 아케이드 상점가를 따라 걷다보면 도보 10분 정도 거리에서 탄가시장 입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시장 내 점포들은 각각 운영시간과 휴무일이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녁 무렵에는 재료가 소진되기 때문에 서서히 문을 닫는 분위기이므로 활기찬 전통시장의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되도록 낮시간 일찍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산물, 야채, 고기, 반찬, 건어물, 과일 그리고 음식점과 그 외 상점들까지 우리 전통시장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느낌이 친숙하게 느껴지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일본스러운 느낌이 물씬 묻어납니다. 처음보는 반찬과 과일들 그리고 상품들의 진열방식까지 눈이 휘둥그레 해 질 만큼 신기하고 재미있는 구경거리가 거리에 즐비하지요.













사실 관광객 입장에서 이러한 식재료를 직접 사다가 음식을 해먹을 일은 거의 없지만 이곳에서는 시장에서 파는 음식을 이용하여 직접 덮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한 '대학당(大学堂)'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예전에 여행중이던 한 스님이 탁발로 이곳을 방문했을 때 탄가(旦過)에 방문하였는데 너무나도 신선한 음식에 기뻐하며 맛있는 식사를 했고, 이후 그 스님은 깨달음을 얻어 큰 스님이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그 스님이 드셨던 맛있는 덮밥 다이가쿠돈(大学丼)은 언제부터인가 그 지역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을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곳이 바로 대학당입니다. 스님처럼 직접 맛있는 다이가쿠돈을 만들어 볼 수 있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대학당에서 먼저 밥을 사야 하는데 작은 사이즈는 100엔, 중간 사이즈는 150엔, 큰 사이즈는 200엔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사이즈의 밥을 구입한 뒤 그대로 들고 시장으로 나가서 가게에서 판매하고 있는 음식들 중 먹고 싶은 것을 골라 덮밥으로 얹으면 되지요. 완성된 덮밥은 다시 대학당으로 들고 돌아와서 맛있게 식사를 즐기시면 됩니다. 이곳에서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메뉴(명물)를 찾는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누카미소다키(겨된장 생선조림)도 추천드립니다. 대학당에서는 밥 이외에도 녹차와 간장이 비치되어 있으며 매일 만드는 국을 100엔에 구입해서 같이 드실 수 있답니다. 대학당은 수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을 피해서 방문해주세요.













탄가시장에 가면 또 한가지 꼭 가봐야 하는 추천 맛집이 있습니다. 탄가우동이라는 곳인데 우엉튀김우동(ごぼう天うどん; 고보텐우동)과 가야쿠우동(かやくうどん; 카야쿠우동, 어묵과 버섯 등을 넣어 만든 우동)이 유명합니다. 짬뽕과 오뎅도 맛있는데, 특히 유부주머니는 당면이 들어가 있는 우리나라 유부주머니와 다르게 쫄깃한 떡이 들어있답니다. 종류도 아주 다양해서 골라먹는 재미가 있지요. 고쿠라는 밤이 되면 오뎅을 파는 포장마차가 많이 나오는데 그곳에서 먹는 것도 독특한 분위기 덕분에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탄가우동 영업시간
오전 11시 ~ 오후 6시 30분
















처음보는 식재료들도 많고 우리나라와 비교했을 때 더 저렴한지 비싼지 가격을 비교해보며 걷다보면 어느새 시장 출구까지 닿게 됩니다. 일본에 왔으니 일본 느낌 물씬 나는 전통시장도 구경해보고 시장에서 파는 음식들로 나만의 덮밥을 만들어 먹는 재미도 쏠쏠한 탄가시장, 기타큐슈를 여행할 때 꼭 방문해봐야 할 필수 여행지로 손색이 없겠죠?




2018, 기타큐슈 ⓒ 홍수지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Site : http://blog.naver.com/himawari_tw
http://twhong.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