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이코카 카드 5분만에 알아보기 : 가격, 구매방법, 사용범위, 애플페이 등

by 홍다이어리 2024. 2. 21.

이코카 카드는 오사카 여행을 떠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일본의 다양한 교통 카드 중 하나로, 오사카뿐만 아니라 도쿄 등 일본 전역에서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여 여행의 편의를 더해주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코카 카드의 가격 및 구매방법부터 사용범위, 애플페이 연동 등 이용할 때 알아두면 좋은 모든 정보를 알기 쉽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코카 카드

 

목차

     

    이코카 카드 소개

    이코카 카드는 일본을 여행하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편리한 IC 카드입니다. 철도 이용은 물론, 이코카 가맹점에서의 쇼핑 시에도 전자 화폐로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카드를 충전하기만 하면 표가 없이도 철도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 전국에 IC 마크가 부착된 철도, 버스, 그리고 다양한 점포에서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이코카 카드의 가장 큰 매력은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카드를 단말기에 살짝 대는 것만으로도 자동 개찰기를 통과할 수 있고, 최대 2만 엔까지 충전 가능하여 장기간 동안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 가능 지역 내에서는 이코카 카드 한 장으로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쇼핑까지 해결할 수 있어, 여행 중 필요한 거의 모든 결제를 이 카드 하나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지요. 신규 구입도 간단하므로, 서일본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이코카 카드를 꼭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격 및 구매방법

    발급 비용 : 2,000엔 (일부 역의 신형 매표기에서는 1,000엔 옵션도 있음)
    *보증금 500엔, 나머지는 충전금

     

    이코카 카드의 가격은 발급 비용과 함께 초기 충전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드 자체의 발급 비용은 500엔(환불 가능한 보증금)입니다. 초기 충전금은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설정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사용자는 충분한 여행 편의를 위해 1,500엔 또는 그 이상을 충전하는 편이지요.

     

    이코카 카드 구입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일본의 주요 공항, JR철도역, 일부 편의점에서 직접 구매하실 수 있는데요. 특히, 간사이 공항이나 주요 역에 위치한 자동 발매기와 서비스 센터에서는 영어를 비롯한 여러 언어로 안내를 제공하기 때문에 외국인 관광객도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구매 옵션도 제공되어 여행 전에 미리 구입하여 여행지에 도착 후 바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 구입 장소 : JR 서일본의 각 역에 설치된 발매기 또는 JR 매표소에서 구입 가능
    2. 인식 마크 확인 : 구입 가능한 발매기는 특정 마크(이코카 표시)가 표시되어 있으니 이를 확인하세요.
    3. 언어 설정 : 화면에서 한국어 표시를 원하면 해당 버튼을 눌러 언어를 변경하세요.
    4. 구입 과정 시작 : 화면에서 'ICOCA 구입'버튼을 누릅니다.
    5. 금액 선택 : 원하는 구입 금액을 선택합니다.
    6. 결제 : 선택한 금액에 해당하는 돈을 투입하면 카드가 발급됩니다. 거스름돈을 잊지 마세요.
    7. 수령 : 카드를 수령한 후 자동 개찰기를 이용하여 열차 이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8. 사용 : 열차 탑승 시 자동 개찰기의 카드 인식 부분에 카드를 1초간 터치합니다.

    일본 현지에서 직접 구매해도 좋지만, 여행을 떠나기 전 한국에서 온라인을 통해 미리 준비하시면 공항에서 수령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할 뿐 아니라, 일본어를 못해도 걱정이 없겠죠. 간사이 쓰루패스까지 포함된 클룩의 상품을 특히 추천드리고 싶은데요. 간사이 쓰루패스에 대한 내용은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더욱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와 더불어 더욱 풍성한 여행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Klook.com

     

     

    간사이 쓰루패스 혜택 모아보기 : 2일권과 3일권 가격 비교 (할인정보)

    간사이 쓰루패스는 일본 간사이 지역을 여행하는 관광객들에게 필수적인 여행 패스입니다. 오사카, 교토, 고베 등 주요 도시들을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으로

    twhong.tistory.com

     

     

    사용범위

    이코카 카드의 사용 범위는 아래와 같이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주로 사용하게 되는 서일본 지역의 열차 노선은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여 좀 더 자세한 내용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westjr.co.jp/global/kr/howto/icoca/area/map/all.html

     

     

     

    1. 대중교통 :
      • JR 서일본을 포함한 일본 전국의 대부분의 JR 노선에서 사용 가능
      • 지하철, 버스 등 다양한 지역 교통수단에서 널리 사용됨
      • ICOCA와 호환 가능한 다른 지역의 IC 카드 (예:SUICA, PASMO 등) 사용 지역에서도 이용 가능
    2. 쇼핑 및 서비스 :
      • 이코카 카드 가맹점에서의 쇼핑 시 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음. 편의점, 자판기, 식당, 상점 등 다양한 장소에서 가능
      • 일부 대형 쇼핑몰, 특정 소매점, 식음료점에서도 사용이 가능
    3. 기타 사용처 :
      • 일부 주차장 결제, 공공시설 이용료 지불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이코카 카드 사용 가능

     

     

     

    이코카 카드의 다양한 사용 범위는 일본 내에서의 이동과 소비를 매우 편리하게 만들어줍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에는 물론이고, 소액 결제가 필요한 많은 장소에서 현금 없이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큰 이점을 제공하지요. 따라서 이코카 카드는 일본을 방문하는 여행자들에게 있어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되어 줄 것입니다.

     

     

    충전 및 잔액 확인

     

    충전 방법

    이코카 카드의 충전 과정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간단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이코카 카드의 잔액이 부족해지면, 아래의 단계를 따라 쉽게 충전하실 수 있습니다.

     

    1. 충전 장소 선택 : 이코카 카드는 다양한 장소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자동 발매기, 입금기, 개찰구 안의 초과 요금 정산기를 이용하시거나, 시내 편의점에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2. 충전기 이용 시 :
      • 자동 발매기를 사용할 경우, 화면에서 한국어로의 표시를 원한다면 지정된 버튼을 눌러 언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충전(입금)/이력확인'을 선택한 후, '현금으로 충전' 옵션을 선택합니다.
      • 충전하고자 하는 금액을 선택합니다. 이코카 카드의 충전 한도는 최대 20,000엔입니다.
      • 이코카 카드를 기계의 지정된 위치에 놓고 입금합니다. 충전 과정이 완료될 때까지 카드를 꺼내지 마세요. 충전이 완료되면 기계에서 소리가 납니다.
    3. 편의점에서 충전 시 : 가까운 편의점에 방문하여 점원에게 이코카 카드 충전을 요청하세요. ' イコカカード の チャージ をお願いします。(이코카 카-도노 챠-지오 오네가이시마스 : 이코카 카드 충전을 부탁합니다.)'라고 하면 됩니다.
      • 1,000엔 (센 엔) / 2,000엔 (니센 엔) / 3,000엔 (산젠 엔) / 4,000엔 (욘센 엔) / 5,000엔 (고센 엔)
    4. 충전 시 주의사항 : 신용카드로는 이코카 카드를 충전할 수 없으니, 현금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잔액 확인하기

    1. 자동 개찰기 이용 :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자동 개찰기를 통과하는 순간 카드 잔액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2. 충전기 이용 : 이코카 카드를 충전기에 올려놓으면, 화면에 현재 잔액이 표시됩니다. 충전을 하지 않고 잔액만 확인해도 됩니다.
    3. 편의점 및 가맹점 : 이코카 카드를 사용한 후의 영수증에는 대개 거래 후의 잔액이 인쇄되어 있어, 이를 통해서도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연동하기

    애플페이에 연동하여 사용하면 이코카 사용이 보다 편리해지겠죠. 아래의 단계별로 이코카 카드를 Apple 지갑에 추가하여 스마트하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필요 조건

    • 이중 인증을 사용하여 로그인한 Apple ID가 필요합니다.
    • 이코카 카드를 사용하려면 iOS16 이상이 설치된 아이폰 8 이후 모델이나, watchOS 8.7.1 이상이 설치된 애플 워치 시리즈 3 이후 모델이 필요합니다.
    • Apple 지갑에 등록할 수 있는 결제 카드가 필요합니다.

    아이폰에서 이코카 카드 추가하기

    1. 지갑 앱 열기 :  아이폰에서 지갑 앱을 엽니다.
    2. 카드 추가 : 상단 오른쪽의 더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교통 카드 선택 : '교통 카드'를 탭 합니다.
    4. 이코카 카드 선택 : 추가할 카드 유형으로 이코카를 선택합니다.
    5. 계속 : '계속'을 탭 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6. 충전 금액 선택 : 카드에 충전할 금액을 선택하고, '추가'를 탭 합니다.
    7. 카드 추가 완료 : 화면의 지시에 따라 구매 내역을 확인하고 이코카 카드를 Apple 지갑에 추가합니다.

    애플 워치에서 이코카 카드 추가하기

    1. 애플 워치 앱 열기 : 아이폰에서 애플 워치 앱을 엽니다.
    2. 지갑 및 애플페이 선택 : '나의 시계'탭을 탭할 후, '지갑 및 애플페이'를 선택합니다.
    3. 카드 추가 : '카드 추가'를 탭 합니다.
    4. 교통 카드를 선택하고 이코카 추가 : 나머지 단계는 아이폰에서 카드를 추가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기존 이코카 카드를 Apple 지갑으로 전송하기

    실물 이코카 카드와 현재 잔액을 Apple 지갑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전송 후 실물 카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잔액은 Apple 지갑의 이코카 잔액으로 추가됩니다.

     

    기기 간 이코카 카드 전송하기

    1. 아이폰에서 애플 워치로 전송
      1. 애플 워치 앱 열기 : 아이폰에서 애플 워치 앱을 열고 '나의 시계' 탭으로 이동합니다.
      2. 지갑 및 애플페이 접근 : '지갑 및 Apple Pay' 섹션을 찾아 탭 합니다.
      3. 카드 추가 선택 : 애플워치로 옮기고 싶은 이코카 카드 옆에 있는 '추가'버튼을 탭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카드가 애플 워치의 애플 지갑에 추가됩니다.
    2. 애플 워치에서 아이폰으로 전송
      1. 애플 워치 앱 사용 : 아이폰에서 애플 워치 앱을 열고 '나의 시계' 탭으로 이동합니다.
      2. 지갑 및 애플페이 선택 : '지갑 및 Apple Pay'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3. 카드 관리 : 아이폰으로 다시 옮기고 싶은 카드를 찾아 탭할 후, 'iPhone에 카드 추가'를 선택합니다.
    3. 새 기기로 전송 : 새 아이폰 또는 애플 워치로 이코카 카드를 전송할 경우, '지갑'에서 '이전 카드' 옵션을 선택하여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기 간 이코카 카드를 전송할 때는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이코카 카드는 한 번에 하나의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하므로, 다른 기기로 전송하면 원래 기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카드를 옮기기 전에, 모든 관련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iCloud에 로그인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전송 과정에서 Face ID, Touch ID, 또는 기기의 암호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중에는 카드 전송이 불가능하니 유의하세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애플페이를 활용하여 이코카 카드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환불 및 잔액 반환

    이코카 카드를 사용하다가 일본을 떠나기 전에 환불 또는 잔액 반환을 요구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면 됩니다.

     

    1. 환불 장소 방문 : JR 서일본의 이코카 카드 사용 구역 내 JR 매표소에서 환불 가능
    2. 카드 제출 : 환불을 원하는 이코카 카드를 직원에게 제출
    3. 환불 수수료 : 카드 환불 시, 220엔의 수수료 부과, 환불 과정에서 자동으로 차감됨
    4. 잔액 반환 : 카드에 남아 있는 잔액과 500엔의 보증금 (카드 발급 시 지불한 금액)에서 환불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반환됨
    5. 환불 완료 : 반환받은 금액을 확인

    이코카 카드 환불 과정에서 잔액이 220엔 미만인 경우에는 환불 수수료를 제외하고 보증금만 반환됩니다. 일부 역이나 장소에 따라서는 환불 절차가 다를 수 있습니다. 환불은 현금으로만 이루어지며, 카드 반환 후에는 카드를 다시 사용할 수 없으니 유의하세요.

     

     

    마치며

    이코카 카드의 사용법과 편리함을 생각하면 왜 일본여행, 특히 오사카 및 간사이 지역 여행을 준비할 때 필수품으로 추천되는지 이해하실 겁니다. 이번 글을 통해 이코카 카드의 구입 방법과 가격부터 충전, 사용범위, 애플페이 연동, 그리고 환불 및 잔액 반환에 이르기까지 모든 필수 정보를 정리해 봤는데요. 이코카 카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일본여행을 더욱 즐겁고 편리하게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오사카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숙소 정보를 함께 정리해 드리는데요. 오사카 인기 특가 상품을 아래에서 살펴보시고, 각 플랫폼 별로 가격 꼼꼼히 비교해 보신 후 나에게 맞는 숙소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호텔 뉴 한큐 오사카
    아고다에서 보기

    클룩에서 보기

    트립닷컴에서 보기
    2. 베셀 인 남바
    아고다에서 보기

    클룩에서 보기

    트립닷컴에서 보기
    3. 오사카 뷰 호텔 혼마치
    아고다에서 보기

    클룩에서 보기

    트립닷컴에서 보기
    4. 호텔 우니조 오사카 우메다
    아고다에서 보기

    클룩에서 보기

    트립닷컴에서 보기
    5. 아크로 캡슐 호텔 난바 도톤보리
    아고다에서 보기

    클룩에서 보기

    트립닷컴에서 보기

     

     

    ▼ 오사카 호텔 내돈내산 후기,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기

     

    오사카 뷰 호텔 혼마치, 가성비와 위치 좋았던 곳 (+조식, 예약 등)

    작년 11월, 오사카 여행에서 이용했던 숙소 '오사카 뷰 호텔 혼마치'에 대한 리뷰를 해보려고 합...

    blog.naver.com

     

     

    오사카 호텔|도톤보리 근처, 소테츠 그랜드 프레사 오사카 난바

    오사카 호텔을 찾고 계신다면 도톤보리의 번화한 분위기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위치의 소테츠 그랜드 프레...

    blog.naver.com

     

     

     

    이 글은 제휴마케팅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